2010년 4월 27일 화요일

혈압을 낮추려면? 생활 습관을 바꿔라.

 
고혈압은 심혈관질환과 뇌졸중,동맥경화 등 합병증을 일으킬 위험이 커, 초기부터 관리가 중요한 성인병이다.

30세 이상 성인이라면 1년에 한번씩은 혈압을 재보는 것이 좋다. 혈압이 90/140 을 한쪽이라도 넘으면 관리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고혈압 치료 및 예방의 첫걸음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바꿔라"는 충고를 한다.
약물 치료 등으로 무리하게 혈압 수치를 끌어내리기보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 자연스럽게 회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


*혈압을 낮추기 위한 생활 습관


1.건강한 식습관

식습관만 바르게 고쳐도 얼마든지 체중과 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 우선, 과식과 폭식은 절대 삼가야 한다. 항상 적절한 양만 섭취하도록 노력할 것.
또한, 소금과 지방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짜게 먹는 습관이 있는 한국인에게는 염분 조절이 관건.
소금을 넣지 않은 다소 싱거운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자.  인스턴트나 패스트 푸드 대신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도 중요하다.    

2.알코올과 카페인 섭취 제한

알코올과 카페인 성분은 혈압을 높이는 주요인. 여성의 경우 1주일에 9잔, 남성은 14잔 이상 마시면 위험하다.
건강한 수준을 유지하려면 하루 30g 이상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3.규칙적인 운동

표준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할 것. 특히, 복부비만은 고혈압으로 가는 직통열차나 다름없다.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꾸준히 운동을 해야 이를 이겨낼 수 있다. 하루 30분 정도만 지속적으로 운동해도 허리둘레와 혈압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4.금연

오랫동안 담배를 피워온 사람에게 금연처럼 힘든 일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성인병 증세가 보이기 시작한다면 마음을 독하게 먹고 금연에 돌입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이다.
흡연은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이 되며 혈관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

5.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과로하지 말 것. 가벼운 운동과 명상을 할 것.
평온한 마음가짐 역시 혈압을 안정시키는 중요 요소다.
당장은 눈앞의 성과가 중요하게 여겨질지 몰라도, 건강보다 소중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